분류 커뮤니티

디플레이션 정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요즘은 아이피 조회 1,948 댓글 13
작성일

본문

디플레이션(영어: deflation)이란 한 국가의 경제에서 재화와 용역의 일반적이고 지속적인 물가의 하락을 의미한다.
디플레이션은 일반적이고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이해된다.

경제상 거래에서 사회적으로 통산 필요되는 양 이하로 통화가 수축하여, 그 까닭으로 화폐의 가치가 상승한다.
즉 물가가 하락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인플레이션과는 정반대의 상태이다.
디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에의 통화적 대책으로서의 재정자금의 인상, 재할인율의 인하, 판매 오퍼레이션 등의 결과가 일어난다.
이와 같은 디플레이션은 의도적인 정책에 의한 것이므로 차츰 소멸되어 가는 것이다.
그리고 과잉생산으로 인한 불황도 디플레이션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임금이나 물가는 내리는 방향으로는 변동이 어려운 경향이 있으므로 자연적으로 디플레이션의 상태가 나타나는 일은 드물다.
디플레이션 때에는 기업의 도산이 늘고, 전체적인 기업활동은 정체하고, 생산의 축소가 이루어진 결과 실업자가 증대한다.
또 임금이나 봉급의 지배(遲配, 지급을 늦춤)·결배(缺配, 지급을 하지 않음)나 절하(액수를 낮춤)의 사태도 야기될 수 있다.
한편에서는 중소기업의 경영 악화에 편승하여 대기업으로 흡수 합병이 이루어지고 독점적 지배가 강화되기 쉽다.

** 위키 백과에서 인용함.

관련자료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작성일 | 신고
요약..디플레이션은 통화량 감소에 따른 물가의 하락.

통화량 감소가 아니라님의 댓글

통화량 감소가 아니라 아이피
작성일 | 신고
통화량 감소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통산 필요되는 양이하로 통화가 수축되고" 에서 사회적으로 유통되어야 할 통화가
유통이 되지않고, 유통(소비, 투자, 생산)이되어야 할 정도의 돈이 돌지않는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디플레의 결과가
기업과 가계의 부도로 통화량이 줄어드는 것이지, 통화가 먼저 줄고 디플레가 오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지요.
디플레의 원인이 어디에 있든(기업부도나 가계의 파산이나, 일자리 축소 등등) 결과적으로 장기간 지속적으로
물가상승률이 하락하는것이라는 것이지요. 운영자 말처럼 먼저 통화량이 축소하고 디플레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디플레 원인(기업의 대규모 파산, 부동산 가격의 장기적 하락, 개인의 파산, 일자리가 지속적 축소 등등)이 있고 난뒤에
통화량이 부족하거나, 저축이나 MMF로 잠자거나 생산활동에 활용되지 못하고 줄어들어가는 즉 통화유통율, 통화승수가
갈수록 하락하는 현상을 디플레라고 하는 것쯤 알아야지요.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작성일 | 신고
위 답변은 오히려 디플레이션 상황이 아니라는 반증인가요?

구체적으로 뭐가 아닌지?님의 댓글

구체적으로 뭐가 아닌지? 아이피
작성일 | 신고
엉거주춤하게 두루뭉실하게 말하지 말고, 뭐가 아닌지 설명을 해야 알것 아닌가요?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작성일 | 신고
디플레이션 원인이라 주장한 '기업의 대규모 파산, 부동산 가격의 장기적 하락, 개인의 파산, 일자리가 지속적 축소 등등'현상이 없습니다.
특히, 부동산 안정화를 위해 규제 정책을 오히려 펼치는 실정입니다.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작성일 | 신고
그리고 디플레이션은 통화량 감소에 따른 소비를 줄이는 가계의 영향입니다.

그냥 통화량이 줄어드나요?님의 댓글

그냥 통화량이 줄어드나요? 아이피
작성일 | 신고
돈을 저장한 은행금고나 조폐공사 창고를 누가 태우지않는한, 돈을 많이 보고한 부자집에 불이 나지않는한
왜 돈이 줄어드나요?  통화량이 줄어드는 원인은 돈을 빌려가서 부도가 나거나 개인이 빌려가서 갚지 못해
빼째라 할 때 통화량이 줄어들지 그냥 줄어드는 에는 거의 없지요.
즉 경기가 않좋아 기업이나 가계나 은행에 서 빌려간 원리금을 못갚으니까 통화량이 줄어든다는 것이지요.
즉 경기가 불황, 판매가 저조, 제품공급과잉--->제조업체나 서비스업체가 은행에 원리금을 못갚음,부도--->
통화량 감소. 이런흐름으로 움직이는데, 처음부터 통화량이 그냥 없어지나요. 너무 모른다
이러고도 허구한날 토론한다고 어깃장 놓는 분이 누군지 모르겠네

가계의 소비가 줄어드는이유는?님의 댓글

가계의 소비가 줄어드는이유는… 아이피
작성일 | 신고
부동산에 아파트에 올인되어 있고, 매달 원리금을 갚으니 쓸돈이 없으니 소비가 안되지요. 더우기 청녀들이 취업이
제대로 되나, 베이버부머들이 모아논 돈이 제대로 있나, 한국의 자산구조상 75%가 부동산이다보니 쓸돈이 당연히
없지요. 그리고 부동산에 올인하고는 보험까지 깨고해서 60조원을 부동산에, 자영업 사업에, 생활비로 쓰니까
그런걸 뭐 세삼스럽게 가계 소비가 안된다고 하니, 원인은 없고 결과만 있는 이상한 이야기잖아요.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작성일 | 신고
일본의 잃어버린 20년(30년)은 가계가 소비를 줄인게 주된 원입입니다.

그냥 줄어들었나요?님의 댓글

그냥 줄어들었나요? 아이피
작성일 | 신고
91~95년까지 설설 무너지다가 폭락하고 나서는 은행에 빌린 돈을 갚느라, 일본에서는 개인들이 쓸돈이 없고 그냥
저축에 저축을 하면서 원리금 갚고 30년을 버티고 살았는 것은 아시는가 모르겠네. ㅎㅎㅎ
그냥 소비가 줄어들는 것은 없어요. 뭔가 이유가 있으니 줄어들잖아요.

너무 모르고 그냥 제목만 다는님의 댓글

너무 모르고 그냥 제목만 다… 아이피
작성일 | 신고
일본의 가계와 기업이 무너진게 부동산, 중심상가 에 투자를 올인하여 투기가 엄청나게 하다보니 어느날 일본정부에서
더이상은 안되겠다 싶어서 금리를 4%정도 올려서 무너진걸 아나모르나요.

90년대 일본 부동산 거품의 데자뷔님의 댓글

90년대 일본 부동산 거품의… 아이피
작성일 | 신고
서울 집값이 몇 년째 잡히지 않고 있다. 열 여덟차례에 걸친 정부의 대책을 비웃기라도 하듯 잠시 주춤하다 튀어 오르기를 반복하고 있다. 최근 고가주택 대출 제한을 골자로 한 극약처방이 나오면서 소강 국면에 들어섰으나 장기적으로 효과를 발휘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미친 집값이라고 부를 정도로 비이성적인 과열을 보이는 부동산 시장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분석이 가능하지만, 금융 측면에서 보자면 저금리 체제가 중요한 원인이다. 경기둔화로 인한 지속적인 금리 인하로 우리 경제는 기준금리 1%대의 저금리 체제에 들어선 지 오래고, 저성장으로 인해 기업으로 자금 유입이 차단된 가운데 부동산 시장으로 자금 쏠림 현상이 멈추지 않고 있다.

이는 1990년대 일본을 강타한 거품 경제를 연상케 한다. 당시 일본도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를 계속 내렸고 저금리에 갈데없는 유동성이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으로 흘러들어갔다. '도쿄를 팔면 미국을 산다'는 말이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불렀고 일본은 풍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컬럼비아 영화사를 비롯해 해외 자산도 마구 쓸어담았다.

그러나 영광도 잠시였을 뿐 일본 경제는 거품이 무너진 이후 20년 넘게 장기불황에 시달리고 있다. 우리 경제 역시 저금리와 저성장, 저물가의 함정에 빠져있고, 그 여파로 20년 전 일본 경제와 닮아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 집값의 시가총액은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고 있다. 그런 일이 있어선 안 되지만 만약 우리나라의 장기 불황이 온다면 강남 집값이 무너지면서 시작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당장은 강남 집값 불패라며 환호성을 지르지만, 평당 1억원의 비이성적인 집값이 영원히 유지될 것으로 보는 건 상식적이지 않다.

일본의 거품 붕괴와 우리 현실이 똑같지는 않을 것이다. 일본은 급격한 금리 인상 등 잘못된 정책 대응이 원인이었지만 우리 정부가 이를 반면교사로 잘 대응한다면 거품 붕괴 같은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제어할 수 없는 트리거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대외변수에서 발생할 수도 있고, 우리 내부의 문제가 곪아 터져서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다. 그 경우 비정상적으로 오른 자산가치의 하락과 그에 따른 경제 후유증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을 막을 방법은 금리가 낮아서 부동산으로 돈이 몰리는 이 사슬구조를 끊어내는 것이다.

출처 : 연합인포맥스(http://news.einfomax.co.kr)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작성일 | 신고
금리인상보다 기업을 포함한 투기세력 규제가 우선으로 보여집니다.
대한민국 경제는 우려하는 디플레이션 상황이 아니므로 다양한 변수의 반영이 가능합니다.
  • RSS
커뮤니티 / 1페이지

+ 신규매물


+ 새댓글


+ 최근글


+ 구인구직


+ 자유게시판


+ 새댓글(자유게시판)


+ 토론


+ 새댓글(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