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커뮤니티

김해 관광유통단지 ‘지지부진’…“건축 허가 취소 검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우야꼬 아이피 조회 6,867 댓글 8
작성일

본문

https://n.news.naver.com/article/056/0010902806


[KBS 창원]
[앵커]

테마파크와 호텔을 짓기로 한 김해관광유통단지 3단계 사업이 착공을 신고하고 4년이 지나도록 공사가 지지부진합니다.

김해시는 건축 허가 취소까지 검토하겠다는 서한문을 보내며 엄포를 놓았지만, 전국체전이 열릴 2024년까지 사업이 마무리될지 불투명합니다.

차주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6년, 착공을 신고한 김해관광유통단지 3단계 사업.

사업자인 롯데쇼핑은 애초 객실 4백여 개 규모의 호텔과 콘도, 테마파크 등 시설 6개를 내년 말까지 짓기로 했습니다.

경상남도와 김해시, 롯데가 김해관광유통단지 개발계획 협약을 맺은 것은 1996년, 3단계 사업은 착공도 하지 않아 이행강제금 부과 등이 거론되자 겨우 사업이 시작된 겁니다.

3단계 사업 현장을 가봤습니다.

호텔과 콘도, 테마파크가 들어서야 할 터에는 흙더미만 쌓였고, 이번 달 말까지 준공하기로 약속한 대형마트 터도 수풀만 무성합니다.

호텔과 콘도의 공정률은 4~5%, 테마파크와 대형 마트도 9~13%에 그칩니다.

전체 6개 시설 가운데 스포츠센터와 종업원 숙소 1개 동만 완공한 상황입니다.

[롯데쇼핑 관계자/음성변조 : "코로나19로 외부 및 유통환경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전체적인 진행 일정이 더뎌진 것은 사실인데 환경이나 상황이 개선되면 서로 간 최적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김해시는 롯데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며 건축허가 취소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해시장은 처음으로 롯데그룹과 롯데쇼핑에 서한문을 보내 오는 2024년 김해에서 열리는 전국체전 전까지 사업을 완료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수용/김해시 도시계획과장 : "과태료를 면하기 위해서 착공하지 않았느냐. 꼼수 착공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사안인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법에 더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경상남도는 롯데 측이 지난 7월 실무협의체를 통해 호텔과 콘도는 직접 짓기를 포기하고 다른 사업자를 찾기로 해 사업자 모집을 도와 3단계 사업을 완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현섭/경상남도 항만물류과 : "호텔 및 콘도가 현재 상태에서는 준공이 좀 불확실한 입장이고요. 나머지 시설은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호텔과 콘도) 사업자 모집을 도와주려고..."]

지역 개발을 위해 행정당국과 협약을 맺은 지 20년 만에 첫 삽을 뜬 김해관광유통단지 3단계 사업,

착공 4년이 지나도록 진척이 없는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을지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차주하입니다.

촬영기자:김대현

롯데 먹튀 조심

관련자료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작성일 | 신고
롯데는 스포츠센터 등을 김해시에 기부채납하였습니다.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작성일 | 신고
김해신문 관광유통단지 스포츠센터 공사현황 2019.12.27
http://korealand.net/com_infor/1587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작성일 | 신고
KTX김해역(검토)과 관광유통단지 등을 연계하는 트램(자율주행) 계획(확충)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수첩님의 댓글

수첩 아이피
작성일 | 신고
착공 들어갔는데 허가 취소가 되나요?
착공이후에 언제까지 완공해야 한다는 규정이 없는걸로 알고 있거든요.

삼계 메인스타디움은 김해시 예산이 투입되고
롯데 스포츠센터?(수영장?) 롯데가  기부채납

김해전국체전인데 김해시 예산중 장유지역에 투입되는건 뭐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작성일 | 신고
건축허가 취소 발언은 넌센서이고 목적은 아래 내용(전국체전)으로 보여집니다.
김해시장은 처음으로 롯데그룹과 롯데쇼핑에 서한문을 보내 오는 2024년 김해에서 열리는 전국체전 전까지 사업을 완료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수첩님의 댓글

수첩 아이피
작성일 | 신고
운영자님/
전국체전 관련이면 수영장 때문인거 같은데
김해전국체전이라면 모든 경기를 삼계에서 하는건 아닐테고
일부 경기는 장유에서 한다고 알고 있는데
삼계동에 전국체전 메인스타디움 짓는데 1천억이 넘는 예산이 들어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장유에는 전국체전 관련 예산이 얼마나 투입되는지 궁금해서 드리는 댓글입니다.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작성일 | 신고
아마도 컨벤션 회의장이 포함된 호텔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부분은 확인 후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님의 댓글

ㅋㅋㅋㅋㅋ 아이피
작성일 | 신고
일본기업 롯데....
  • RSS
커뮤니티 / 1페이지

+ 신규매물


+ 새댓글


+ 최근글


+ 구인구직


+ 자유게시판


+ 새댓글(자유게시판)


+ 토론


+ 새댓글(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