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커뮤니티

앞으로 트램 도입이 본격화 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아이피 조회 906
작성일

본문

앞으로 트램 도입이 본격화 된다

노면전차(트램) 시설 설계 가이드라인 마련

이르면 2023년 트램 운행 예상...계획.설계 단계에서 활용 가능한 실무 지침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트램 노선의 계획.설계 시 활용할 수 있는 ‘노면전차(트램) 시설 설계 가이드라인’(이하 설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다.


* 트램 : 도로 위의 선로를 달리는 노면전차


설계 가이드라인은 권고안의 성격이며, 각 지자체에서 트램 노선의 계획·설계 시 도입 초기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활용 가능한 실무 지침이다.


지난 2년간 철도기술연구원, 도로교통공단 등 전문기관과 협업하여 내용을 구성하고, 올해 수차례에 걸쳐 경찰청, 지자체 및 전문기관 등과 협의하여 보완하는 등의 절차를 거쳐 확정하였다.


트램은 전용선로를 주행하는 도시철도와 도로를 주행하는 BRT의 특성과 장점을 두루 갖춘 교통수단으로서, 설계 가이드라인에는 이러한 트램의 특성을 고려한 계획.설계 요소를 제시하였다.


총칙, 선로, 신호, 전기, 관제 및 통신, 정거장, 차량기지 등 총 7개의 장으로 구성하였으며, 실무적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외 사례도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정부는 그간 트램의 활성화를 위해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 「도로교통법」 등의 법률 개정을 통해 트램의 운행근거를 신설하는 등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서울, 부산, 대전, 경기 등 5개 시.도는 총 18개의 트램 노선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는 등 도입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 중, 대전 2호선, 부산 오륙도선, 서울 위례선, 경기 동탄트램 등이 노선별 기본계획 및 사업계획을 수립 중이며, 이러한 사업추진 과정에서 설계 가이드라인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트램은 소음이 적고 매연이 없는 친환경적인 장점과 함께 비용 측면에서도 지하철 보다 경쟁력이 있는 교통수단으로, 도시교통난 해소와 함께 도심의 재생 등에도 효과가 있어 유럽, 북미 등 389개 도시에서 2,304개 노선이 운영*되는 등 해외 주요 도시에서는 쉽게 접할 수 있는 도시교통 수단이다.


* UITP, "the global tram and light rail landscape"(2019.10)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지종철 광역교통운영국장은 “트램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서는 합리적인 노선의 선정과 함께 면밀한 계획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설계 가이드라인이 든든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설계 가이드라인 주요 내용(요약)


제1장 총칙

노면전차 특성을 고려하여 계획 및 설계에 관한 일반사항을 제시


제2장 선로

철도 및 도로 부문의 법령과 규정을 고려한 설계 기준 제시

* 차량한계, 주행로, 교차로, 노면표장, 안전표시 및 대중교통전용지구 등


제3장 신호설비

교차로 안전대책 및 철도설비의 도로운영 체계로의 편입 기준 등에 중점을 둔 설계 기준을 제시


제4장 전기설비

가선공칭전압은 “DC 750V"로 하고, 전력공급방식은 ”가공전차선, 차내전력공급방식, 제3레일“으로 구분하는 등의 설계 기준 제시

안전기준은 ‘철도시설의 기술기준’에서 정한 세부내용을 준용


제5장 관제실 및 통신설비

도로교통 수단과의 운행안전성과 승객 및 보행자 등에 대한 안전성 확보하며 운행 관리.감독 등의 역할을 위한 설계 기준 제시


제6장 정거장

도시철도(지하철) 승강장과의 물리적 차별성을 감안, 간선급행버스(BRT) 정류장과 유사한 시설특성을 반영한 설계 기준 제시


제7장 차량기지

소요편성 수를 감안한 차량기지 규모 및 위치선정 기준 등 제시

 

※ 무단복제를 절대 금합니다.

율하인 - http://yulhain.net

코리아랜드 - http://korealand.net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커뮤니티 / 1페이지

+ 신규매물


+ 최근글


+ 새댓글


+ 아파트


+ 구인구직


+ 알뜰장터


+ 토론


+ 자유게시판


+ 2009~2016


통계


  • 현재 접속자 54 명
  • 오늘 방문자 1,839 명
  • 어제 방문자 2,067 명
  • 최대 방문자 2,784 명
  • 전체 방문자 324,840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