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커뮤니티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EMU-250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아이피 조회 2,799
작성일

본문

emu_250_01.jpg

 

▲ EMU-250..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KTX-산천 등 기존의 고속차량과 EMU-250의 가장 큰 차이점은 차를 운행하는 동력시스템 구성에 있다.


EMU는 ‘Electric Multiple Unit’의 약자로, 이름 그대로 EMU-250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지하철(도시철도 및 일반철도)과 같은 동력분산식을 채택한 고속열차이며 국내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는 EMU-250이 처음이다.


KTX의 개발과 발전은 전력공급을 위한 시설이 도입되고 고속열차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동력이 없는 객차를 자유롭게 편성할 수 있어 운영 효율이 높은 동력집중식 고속열차로 시작하게 되었다.


이런 가운데 EMU-250은 왜 동력분산식을 채택한 것일까?


30년 이상 운용해야 하는 열차의 특성상 최근에는 열차의 생애주기비용(LCC, Life Cycle Cost)을 줄이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동력집중식 차량은 객차에 비해 월등히 무거운 동력차로 인해 선로 유지비가 상승하며, 기관차로 견인하여 운행할 경우에는 객실에 충격이나 진동이 전달되어 승차감이 나빠진다는 단점도 있다.


이에 반해 EMU-250에서 채택한 동력분산식은 차량마다 각각 동력원이 분산되어 있어 차량의 무게가 줄어들고, 기관차 견인 방식이 아니라 각 동력객차에 힘을 분산하여 차량을 움직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속력은 물론 경사면을 주행할 때도 동력집중식에 비해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이후 EMU-250은 경강선과 중앙선, 중부 내륙선 등 200km/h급 신설 노선에 투입되어 그 성능을 뽐낼 예정으로 한국처럼 역 사이 거리가 비교적 짧고 곡선 구간이 많은 선로에 유리한 동력분산식 차량의 성능을 유감없이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 무단복제를 절대 금합니다.

율하인 - http://yulhain.net

코리아랜드 - http://korealand.net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커뮤니티 / 1페이지

+ 신규매물


+ 새댓글


+ 최근글


+ 구인구직


+ 자유게시판


+ 새댓글(자유게시판)


+ 토론


+ 새댓글(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