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커뮤니티

부동산 투자 경험이 부족한 분들에게 하는 조언

페이지 정보

작성자 붇린이 아이피 조회 4,319
작성일

본문



몇 년째 부동산 투자를 하고 있다보니 일상생활에서 대화의 주제가 부동산인 경우가 많습니다.

부동산 블로그, 네이버 인플루언서, 브런치작가로 활동하며 부동산 카페에도 가끔 글을 남기다 보니 온라인에서도 부동산 이야기가 대부분이 되었네요.

부동산 투자를 하고 계신분들과는 요즘 어디 투자하고 있냐, 어느지역 어떻냐 등의 이야기를 하기도 하구요. 내집마련을 꿈꾸는 분들과는 내집마련 하는 방법이나, 청약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회초년생이나 아직 모아둔 돈이 많지 않은 분들과도 이야기를 나누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에 대화를 나눈 분들 중, 이 부류가 많았기에 오늘은 이 분들을 위한 이야기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부동산은 관심있는데 시드머니가 없어서 못하겠어요.

시드 모으고 부동산 투자하려구요.

사회초년생이나 돈을 많이 모으지 못한 분들과 부동산 이야기를 나누면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입니다. 시드머니 중요하죠. 시드머니가 중요하고, 시드머니가 있으면 부동산 투자에 유리한 것은 맞습니다.

사회초년생때 재테크 책을 보다보면 자주 등장하는 말이 있습니다.

'목돈 1억만들기가 중요하다. 1억 만들기 전에는 적금예금 넣고 안전하게 모아라' 입니다.

저도 이 말이 법인지 알았습니다. 월급의 몇프로는 적금하고, 가계부적고, 소비는 얼마 이하로 줄이면서 1억 시드 만들기에 노력했었습니다.

그렇다면, 시드머니 1억을 모으면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 중 1억을 모으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제 주변에도 1~2억을 모았는데, '이 돈으로 아파트 살수 있는데가 없다. 시드가 부족해서 부동산은 못하겠다' 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시드는 얼마를 모아도 부족합니다. 누군가에게는 3억이 있어도 부족할거고, 누군가는 10억이 있어도 부족할 겁니다.

왜냐구요? 우리는 항상 내가 가진 돈 보다 더 좋은 것을 원하니까요.

부동산 투자 시드가 핵심은 아니다.

부동산 투자에서 시드는 당연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정보력이고, 실행력입니다. 투자는 자기 예산에 맞춰서 투자하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1억으로 투자할 곳이 없다고 하지만, 누군가는 1억으로 집을 2채 3채를 사기도 합니다.

1억으로 어떻게 집을 사냐고 하면, 당연히 서울경기에는 못 삽니다. 지방으로 가야죠.

지방에 집값이 오르냐구요? 오르는 지역, 오르는 아파트를 찾아가야죠. 그런 곳이면 이미 투자자가 먹고 빠지는곳 아니냐구요? 그럼 그 투자자가 빠지고 가는 곳을 찾아가야죠.

자기 예산에 맞춰서 투자계획을 짜고, 자기 포지션에 맞춰서 투자 전략을 짜는겁니다. 이 돈으로 할게 없다. 라고 하면 더 큰돈이 생겨도 하는게 쉽지 않을 겁니다.

하락장인것 같아 무서운가요?

부동산 하락장이다. 급매가 출현한다고 하는 뉴스 많이보셨을 겁니다. 하락장이 와서 상투잡을까봐 무서우신가요?

개인적으로는 지금의 상황이 일시적 조정장이라고 생각하지만, 하락장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런 분들이라도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대한민국 부동산은 아무리 떨어져도 미국 서브프라임모기지론 같은 상황은 오지 않습니다. 정부에서 가계부채로 나라가 파산할정도로 대출을 많이 해주지도 않았고, 대부분 주택보유자들은 1주택자여서 몇억씩 떨어진 가격에 사는 집을 내놓을 사람이 많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시드가 적어서 고민 중이신데, 떨어져봐야 얼마나 떨어지겠어요? 인구밀도가 높은 우리나라에서 부동산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부동산 무경험자에서, 부동산 투자 경험이 있는 투자자로 바뀌게 된다는 점입니다.

금수저가 아닌 이상 첫집부터 내가 원하는 집, 좋은집에 살수는 없습니다. 작은집 싼집에서 조금더 큰집으로, 더 좋은집으로 몇차례 이동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부동산을 경험해본사람일수록 부동산 시장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지식이 쌓여, 2차 3차 매수시에는 제대로된 투자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너무 겁내지 마세요. 언젠가 도전해야될 부동산투자라면, 남들이 하락장이라고 말할때가 오히려 기회가 될수도 있겠네요.

여기까지 말하고 나면, 부동산 투자 경험없는 지인들이 다시 물어보는게 있습니다.

"내가 돈이 x만원 있는데, 그럼 뭐할 수 있어? 뭐하면돼?"

부동산 소액투자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다 알려드리기엔 글이 너무 길어지네요.

부동산 투자 너무 어려워마시고, 하나씩 차근차근 공부해나가세요.

성공적인 내집마련과 부동산 투자를 응원하겠습니다.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커뮤니티 / 1페이지

+ 신규매물


+ 새댓글


+ 최근글


+ 구인구직


+ 자유게시판


+ 새댓글(자유게시판)


+ 토론


+ 새댓글(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