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커뮤니티

'폐기물 소각과 다이옥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영철 아이피 조회 9,097 댓글 1
작성일

본문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는 '국가 건강정보 포털'에 게재된 '폐기물 소각과 다이옥신'이란 제목의 글입니다.

장유소각장 증설 및 광역화 사업을 중단시키기 위한 '행정소송 시민소송인단'에 참여해 주십시오.

*. 시민소송인단 참여 사이트 바로가기 >> http://naver.me/G7K3ia37

<요약>
다이옥신은 염소성분이 결합된 방향족화합물로 화학적으로 안정적 형태를 취하고 있다.
또한, 미생물에 의한 분해도 거의 일어나지 않아 자연계에 한번 생성되면 수십 년 이상 분해되지 않는 맹독성의 물질이다.

<개요>
다이옥신은 염소성분이 결합된 방향족화합물로 화학적으로 안정적 형태를 취하고 있다. 또한, 미생물에 의한 분해도 거의 일어나지 않아 자연계에 한번 생성되면 수십 년 이상 분해되지 않는 맹독성의 물질이다. 토양이나 침전물 속에 존재하는 다이옥신이 생물체로 유입되면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고 지방에 축적된다. 사람은 먹이사슬의 가장 높은 자리에 위치하므로 다이옥신에 노출된 동물이나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고농도의 다이옥신에 노출된다. 다이옥신은 매우 강한 독성을 지니고 있어 소량의 노출로도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발생원인>
다이옥신은 각종 농약에 제조공정 불순물로 포함되며 자동차의 배출가스, 산불, 화재 등 다양한 경로로 발생할 수 있다. 다이옥신 배출량 자료와 오염원 자료를 토대로 살펴보면 폐기물 소각이 주요 원인임을 알 수 있다.

다이옥신은 소각되기 전의 폐기물에 이미 상당량이 포함되어 있을 뿐 아니라, 이를 소각하는 과정에서 추가로 다량 발생하게 된다. 폐기물에 존재하는 다양한 성분 중 특정 화합물은 완전히 분해되기 위해 높은 온도를 가해야 하는데, 소각온도가 충분치 않으면 화합물에 포함되어 있는 특정성분이 완전히 분해되지 않은 상태로 소각로를 빠져나가 연소가스의 다른 물질과 반응하여 다이옥신을 생성하게 된다. 따라서 폐기물을 소각 처리할 때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다이옥신은 물에 잘 녹지 않고 미생물에 의해서도 쉽게 분해되지 않아 자연계에서 한 번 생성되면 안정적으로 존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생성된 다이옥신이 물과 토양을 오염시켜 채소나 풀에 축적되게 되고, 오염된 채소나 풀을 먹고 자란 가축의 축산물(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우유 등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을 다시 사람이 섭취함으로써 사람은 자연스럽게 다이옥신에 노출되게 된다.

또한 소각시설 및 살충제를 취급하는 공장 등에서 일하는 근로자는 흡입 및 피부 접촉을 통해 다이옥신에 노출될 수 있다. 그 이외에 직간접 흡연을 통해서도 다이옥신에 노출될 수 있다.
노출되는 다이옥신의 대부분(97~99%)은 음식물을 통해, 나머지(1~3%)는 호흡에 의해 노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생인자 및 종류>
다이옥신이란 비슷한 특성과 독성을 가진 여러 가지 화합물을 총칭한다. 다이옥신에는 대략 75가지의 다른 형태가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다이옥신을 지칭할 때에는 다이옥신과 다이옥신 유사물질들을 모두 포함해서 말한다.

다이옥신의 대표적인 형태는 2,3,7,8-tetrachlorodibenzo-p-dioxin(TCDD)이며, 구조적으로 안정해서 물에 용해되지 않다. 이것은 월남전에서도 사용되었고 고엽제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데 현재까지도 환경 중에 널리 존재하고 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 및 관련 질환급성 노출>
다이옥신의 독성은 염소(Cl2) 생산 공장근로자들에게 염소성 여드름이라는 피부질환이 생기면서 처음 알려지게 되었다. 다이옥신을 섭취하였을 경우 초기 증상으로는 식욕감퇴, 메스꺼움 및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흡입하였을 경우 호흡곤란이 일어날 수 있다.

피부에 다이옥신 노출이 일어나게 되면 광범위한 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눈에 노출되면 염증, 심하면 화상까지도 유발될 수 있다.

<만성 노출>
다이옥신은 폐암, 간암, 임파선암, 혈액암, 유방암, 고환암 등의 암발생율을 높이는 1등급 발암물질임과 동시에 에스트로겐을 포함한 여러 호르몬 체계를 교란시키는 내분비계 교란물질이다. 뿐만 아니라 간과 신장을 손상시키고 당뇨, 갑상샘 질환을 유발하며 혈관손상을 일으켜 심장질환이나 손발 저림과 관련된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밖에 정자수 감소, 임신율 저하, 남성호르몬 감소 및 임신 중 노출 시 기형아를 유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방 및 관리일상생활 중 개인적 실천방안>
폐기물 소각 중 다이옥신 발생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신기술 개발도 중요하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폐기물 발생량 자체를 줄이는 것이다. 쓰레기 발생을 줄이기 위해 분리수거를 철저히 해야 하며, 일회용 생활용품을 적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고무나 비닐 등 다이옥신을 생성할 수 있는 물질을 함부로 태우지 말아야 한다. 자동차 사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것도 다이옥신 노출을 줄이는 좋은 방안이다.

제초제 등의 농약의 사용을 줄여야 하며, 재생용지 등 재활용품의 사용을 늘려야 한다. 금연 역시 중요하며, 음식물을 통한 노출을 줄이기 위해 지방질이 많은 육류보다는 곡류, 채소, 과일이 풍부한 식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적 실천방안>
사회적으로는 다이옥신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소각과정 및 공정, 다이옥신의 환경 중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지시설, 오염방지 및 청정기술 개발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과 함께 관련 당사자 및 일반 소비자가 경각심을 갖고 다이옥신의 배출량 및 인체노출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폐기물의 발생억제, 재이용, 재활용, 에너지 회수, 소각, 매립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끝 -

*. 원문 출처 >> 폐기물 소각과 다이옥신 - Daum 백과

관련자료

이영철님의 댓글

이영철 아이피
작성일 | 신고
장유소각장 비대위는 오늘 ‘행정소송 및 집행정지 신청’ 사건을 변호할 법무법인 선정을 논의합니다.

아직 시민소송인단에 참여하지 않은 장유 시민여러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시민소송인단 참여 사이트 바로가기 입니다.
>> http://naver.me/G7K3ia37
  • RSS
커뮤니티 / 1페이지

+ 신규매물


+ 새댓글


+ 최근글


+ 구인구직


+ 자유게시판


+ 새댓글(자유게시판)


+ 토론


+ 새댓글(토론)